티스토리 뷰

생활 정보

3월 제절음식, 영양

허니로즈 2021. 3. 3. 12:48

■ 3월 제절음식, 영양

 

1. 달래

매운맛과 향이 있는 달래는 ‘알리신’ 성분을 갖고 있어 원기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생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있다. 풍부한 철분이 여성 질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빈혈을 예방해준다. 

 

2. 우엉

비만 예방 효능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소는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 효과를 나타내고, 리그닌은 항균 작용이 있다.)

3. 냉이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물이다.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 및 춘곤증에 좋다.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한데,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처방하는 약재로 사용되며, 간과 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바지락

빈혈 예방 효능 (빈혈에 효과적인 철을 함유하고 있는데 철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의 하나고 빈혈을 예방해준다.)

 

5. 딸기

항산화 작용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실이며, 딸기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PTOSIS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


6. 꼬막

어린이 성장발육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성장에 좋다.), 빈혈 예방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을 준다.)


7. 더덕

더덕은 사포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쌉싸름한 맛이 나며, 고유의 향이 매우 강하다. 기관지 질환 완화와 동맥경화 예방,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8. 취나물

염분 배출 (칼륨의 함량이 대단히 많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낸다.)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쿠마린 성분이 혈전을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9. 쑥

쑥의 정유 성분인 시네올은 산모의 자궁수축, 생리통 완화 작용을 하는 등 부인병 예방에 특히 효과가 있으며,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나 천식 치료 등 폐 기능 강화에도 좋다. 

 

10. 도미

봄철이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좋은 식품 도미!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에도 아주 좋다.

 

11. 씀바귀

쌉쌀한 맛이 특징인 씀바귀는 어린잎은 나물로 만들어 먹고, 자란 것은 말려서 차나 효소를 만들어 먹는다. 특히 씀바귀로 만든 김치는 쌉쌀한 맛과 독특한 풍미가 있는데, 이눌린이란 성분이 쓴맛을 내며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12. 소라

전복과 함께 가장 많이 채취하는 해산물로 약간 쌉쌀한 맛이 독특한데 삶아서 술안주로 써도 좋고 살짝 데쳐서 양념에 무쳐 먹거나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다.

 
13. 한라봉

피로 회복, 감기 예방 (한라봉은 새콤달콤한 맛과 상큼한 향기까지 두루 갖추고 있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 및 감기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