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나물 삶기, 취나물 볶음, 취나물 효능

취나물은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키는 봄 채소이다. 3~5월이 제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특히 비타민 A의 함량이 높다.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항산화 작용을 통한 암 예방과 피부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다. 취나물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고, 들깨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인 식단을 섭취할 수 있다.

취나물 삶기

1.  냄비에 취나물을 넣고,  취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2.  끓어오르면 불을 낮추고 30분 정도 약불로 삶는다. 오래 묵은 취나물은 시간을 추가할 수 있다.

3.  불을 끄고 푹 불린다.(1시간~3시간)

4.  잘 불린 취나물은 모래가 안 나올 때까지 여러 번 헹구어 씻는다. 

취나물 볶기

1.  잘 헹구어진 취나물은 너무 꼭 짜지 말고 궁중팬에 담는다.

2.  들기름, 국간장, 간 마늘, 대파 송송, 미원 한꼬집, 통깨를 넣어서 잘 주물럭거리면서 무쳐준다.

3. 강불로 켜고 식용유를 적당히 두르고 무쳐 놓은 취나물을 잘 섞으면서 볶아준다.

4.  잘 볶은 후에 물 반컵을 붓고, 뚜껑을 닫고 약불로 낮추어서 푹 뜸을 들이면서 익혀준다. 

5.  푹 익으면 물기도 없어지고, 줄기도 부드럽고 질기지 않고 맛도 좋다. 줄기 부분 맛을 본다. 질긴 정도에 따라서 시간은 변동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서 산채비빔밥을 만들어서 우렁 강된장과 식사를 하니 꿀맛이었다.

취나물 볶음 재료

취나물, 대파 송송, 간 마늘, 들기름 또는 참기름, 국간장, 미원 한 꼬집, 식용유 조금, 통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