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순위, 미세 먼지 식물, 공기 정화 식물 효과, 실내 공기 관리 방법

 

코로나 19에 미세먼지까지 기승을 부리면서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자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순위, 미세 먼지 식물, 공기 정화 식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머리카락의 1/20~1/30에 불과할 정도로 크기가 작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각막, 기관지와 피부 등 몸속 어디든 침투해 전신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된다. 폐로 침투한 미세먼지는 기관지 점막에 달라붙으면서 폐를 손상시켜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 호흡기 질환 증상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목차

1.  실내 공기 관리하는 방법

2.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원리

3.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순위

 

 

 

실내 공기 관리 방법

한편 실내 공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특히 음식을 조리 할 때는 반드시 후드를 작동시켜 조리할 때 발생하는 연기 등을 밖으로 배출시켜야 한다. 실내 청소 시에는 환기 후 분무기로 공중에 물을 뿌려 공중에 떠다니는 먼지를 바닥에 가라앉게 한 뒤에 물청소를 하면 좋다. 

 

하지만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창문을 열고 환기할 수 없으므로, 차선책으로 공기청정기 등을 사용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외출하고 돌아오면 문 밖에서 옷을 잘 털고 들어오고, 요즘 유행하는 의류 청정기 등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미세먼지는 주로 호흡기를 통해서 체내로 들어오기 때문에 미세먼지용 방진마스크 착용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다. 마스크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의 약자인 KF 인증을 받은 제품을 써야 효과가 있다. 

 

또 외출에서 돌아오면 샤워를 통해 머리카락이나 옷 등 몸에 남아있는 미세먼지를 없애는 것이 좋다. 또 목 안이 건조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하루 1.5L~2L 정도의 양을 마시는 것이 좋다.

 

 

 

▶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원리

첫째 잎과 뿌리쪽 미생물의 흡수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이다. 잎에 흡수된 오염물질은 광합성의 대사산물로 이용되고, 화분 토양 내로 흡수된 것은 뿌리 부분의 미생물에 의해 제거된다.

 

둘째는 음이온, 향, 산소, 수분 등 다양한 식물 방출물질에 의해 실내 환경이 쾌적하게 되는 것이다. 잎에 광량을 높이면 광합성속도가 증가하여 제거 능력이 높아지고, 화분에 실내 오염물질을 자 주 처리할수록 뿌리 부분에 관련 미생물이 증가해 제거 능력이 우수해진다.

 

 

▶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순위

미 항공우주국(NASA)는 좁은 우주선의 공기를 정화시키자는 목적으로 실내 공기 중에 존재하는 독성 물질(벤젠, 포름알데히드, 트라이 클로로 에틸렌, 이산화탄소 등)을 제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공기 정화 능력, 관리의 용이성, 병충해 저항력, 증산 능력(공기 중 습도 조절 능력), 공기 중 독성 화학물을 제거하는 능력을 채점해 공기 정화 식물 50가지의 순위를 매겼다. 이 중에서 공기 정화 식물 10위까지 알아본다.
 

1위  아레카야자

다양한 실내 환경 적응력이 좋아 쉽게 기르기 가능.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아레카야자는 대표적인 공기정화 식물로, 줄기와 잎자루가 황색이어서 ‘황야자’라고도 알려져 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로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나다. 크기는 1m 이상이며 음이온과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어 거실에 두기에 좋다.

 

2위  관음죽

자라는 속도가 느리고 병충해가 거의 없다. 암모니아 제거 능력이 탁월해 화장실 옆에 두기에 적합하다. 추위에도 강하다.

 

 

3위  대나무 야자

높이 1.8m까지 성장한다. 해충 저항력이 강하고 빛과 습기가 적어도 생존율이 높다. 독성물질 제거율이 높아 새집증후군을 예방한다.
 

 

4위  인도고무나무

빛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낮은 실내에서도 기르기 쉽다. 미세먼지 흡수 기능이 뛰어나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물을 많이 주면 약해진다.

 

 

5위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을 잘 제거한다. 빛이 약하게 드는 장소에서도 잘 견디고 잘 관리하면 수명은 10년 이상.

 

 

6위  아이비

공기 중 부유 미생물들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환경에 적응을 잘 하지만 높은 기온에는 취약.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을 피하는 게 좋다.

 

 

7위  피닉스 야쟈

실내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 넓은 공간이 필요. 빛이 없어도 잘 자란다. 흙의 수분을 항상 유지시키는 게 좋다.

 

 

8위  피쿠스 아리

공기정화에 효과적이고 수분을 발산해 실내 습도를 높여준다. 병충해에 강해 실내 어디서든 키우기 좋다.

 

 

9위  보스턴 고사리

담배연기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도 효과적. 습도를 유지해줘야 하기 때문에 키우기 쉽지 않다.

 

 

10위  스파티필룸

공기 오염 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다. 거실이나 부엌에 놓기 좋다. 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빛이 약하면 잎이 작아진다. 스파티필름은 공기정화식물 중에 꽃이 달리는 가장 대표적인 실내식물로, 열대지방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윤기 있고 싱싱한 녹색 잎이 관상용으로도 제격이다. 

 

미세먼지와 더불어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 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 새집이나 도로변 주택·사무실에서 오염된 공기를 정화할 목적으로 키우기에 적당하다.

 

 

(출처 : 데일리팝)

반응형